익숙치 않은 단기대여자동차 서비스의 운전자 경험을 위한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Development of design guidelines for enhancing driver experience of unfamiliar short-term rental cars

단기 렌터카는 공유경제의 대표적인 예시로 보통 한두 시간 정도의 짧은 시간 동안 차를 렌트하는 서비스이다. 단기 렌터카의 증가로 사용자들은 익숙하지 않은 차를 운전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으며 여러 연구들은 사용자가 익숙한 차를 운전할 때보다 그렇지 않을 때 사고율이 높고 불편을 겪는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따라서 사용자가 익숙하지 않은 차를 운전할 때의 행동과 심리에 대한 더 근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운전자의 운전 경험을 개선하고자 한다. Contextual inquiry와 indepth interview in context를 통해 익숙하지 않은 차에서의 운전 행동을 관찰하였다. 분석을 통해 사용자가 익숙하지 않은 차의 낯선 인터페이스에 적응 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점을 찾았으며 더 나아가 각 문제를 운전자의 익숙한 차의 경험을 바탕으로 해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운전자가 본인에게 익숙하지 않은 차를 운전 할 때 겪는 문제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5 가지 문제 단계에 따라 분류한 디자인 이슈 매트릭스를 제공한다. 더 나아가, 단기 렌터카 서비스에서 익숙하지 않은 차량을 운행하는 운전자의 경험을 개선하는 기능이나 툴을 디자인할 때 참고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