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립 포맷을 이용한 서로 다른 플랜트 CAD간 배관조립정보 변환 : PDMS to S3DTranslation of piping assembly information between different plant CADs using a neutral format : PDMS to S3D

플랜트 설비의 긴 생애주기 관리 또는 설계의 협업을 위하여 EPC(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업체에서는 플랜트 3D 설계 정보를 다른 종류의 플랜트 CAD(Computer Aided Design) 시스템의 3D 설계 정보로 변환 시키는 작업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대해서 현재, EPC 업체에서는 모델러가 수작업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많은 공수의 소모 및 변환 오류를 초래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러한 변환 작업중에서도 배관조립정보의 경우에는, 플랜트에서 가장 많은 부피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특히나 많은 공수를 소모한다. 본 논문에서는 서로 다른 플랜트 CAD간 배관조립정보 변환의 자동화를 위하여 플랜트 CAD의 국제 표준인 ISO 15926과 10303-227을 보완한 중립 포맷을 제시한다. 그리고 제시한 중립 포맷을 이용하여 대표적인 플랜트 CAD 시스템인 AVEVA PDMS에서 Intergraph S3D(Smart3D)로의 배관조립정보 변환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