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상태변수와 거시경제활동의 관계에 대한 실증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the exposure to state variables and macroeconomic activity

본 연구에서는 한국 시장에서 시점간 자본자산가격결정 모형과 관련하여 개별 주식 수준에서 경제상태변수가 거시경제활동을 예측하는 방향성과 경제상태변수에 대한 위험 프리미엄의 부호가 일치하는지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산업생산지수와 선행종합지수로 거시경제활동을 측정하고 기존의 주요 경제상태변수 이외에 추가적인 경제상태변수를 고려하였다. 분석 결과 배당수익률, 기간스프레드, Cochrane and piazzesi 요인이 양(+)의 방향으로 거시경제활동을 유의하게 예측하였고, 양(+)의 위험 프리미엄을 가졌다. 이러한 결과는 배당수익률, 기간스프레드, Cochrane and piazzesi 요인이 시점간 자본자산가격결정 모형 하에서 경제상태변수의 역할을 할 수 있고, 이는 투자자들이 거시경제변동에 대한 위험을 우려하고 이 변수들에 대한 노출에 대해 프리미엄을 요구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거시경제 위험▼a거시경제활동▼a상태변수▼a위험 프리미엄▼a자산가격결정모형; ICAPM▼amacroeconomic activity▼arisk premium▼astate variable▼atime series and cross-sectional consisten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