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성장률을 이용한 모멘텀과 장기반전 현상의 발생 원인에 대한 실증 분석Firm investment as a driver for the momentum and long-term reversal : (an) empirical study in south korea

본 연구는 한국 주식시장에서 발생하는 모멘텀 현상과 장기반전 현상을 기업투자 가설을 통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기업투자율은 자산성장률로 정의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자산성장률이 모멘텀 현상과 장기반전 현상을 구성하는 수익률의 기간구조를 설명하는 것이 확인 되었다. 하지만 국내 주식시장에서는 미국 주식시장과는 다르게 기업투자 가설이 승자 포트폴리오의 모멘텀과 장기반전 현상만을 설명하는 것이 확인 되었다. 즉 과거 주식수익률 성과가 좋고 이후 기업투자율이 높은 주식에서 모멘텀 현상이 더욱 강하게 나타나는 것이 확인 되었다. 포트폴리오 구성 이후 자산성장률이 높은 주식에서 모멘텀 현상이 강하게 나타나는 것이 포착 되었다. 또한 외국인 투자자들이 포트폴리오 구성시점 이후의 자산성장률이 높은 주식에 모멘텀 투자 전략을 구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자산성장률을 활용한 척도를 개발하여 모멘텀과 장기반전 현상을 활용한 투자전략을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