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ck or call, 국내 장외와 장내 채권 시장의 유동성 및 비용 차이 분석Click or call ? the difference between auction and search in the over-the-counter market in Korean bond trading

국내 채권 시장은 장외 시장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장내 시장이 점차 활성화 됨에 따라, 장외 시장을 대체할 수 있을 지 합리적 의구심을 갖는다. 따라서, Hendershott and Madhavan (2016)의 연구방법론에 따라, 본 연구는 어떤 방식의 국내 채권 거래가 투자자에게 가장 최적인지 알려준다. 결론적으로, 본 논문은 장내 채권 시장이 지속 가능함을 설명하고, 유동성 측면에서 발전 필요성을 제고한다. 또한, 현재 그 국내 장내 채권 시장 발전 중, 그 발전과 관련하여, 어떤 특징의 채권 방식을 선호하고 있는 지에 대해 분석하고 채권 거래에 대한 비용을 줄이는 방법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