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S 스프레드 기간구조를 이용한 주식 수익률 예측성 분석(The) term structure of credit spreads and expected stock returns in Asia

본 연구는 아시아 14개 국가의 신용부도스왑(CDS)의 기간구조(term structure)의 기울기에 대해서 조사한다. 신용부도스왑 스프레드 기울기의 횡단면 분석을 통하여, 신용스프레드의 기간구조를 통한 주식과 신용 시장 간의 연결고리를 발견하였다. 아시아 시장에서의 신용부도스왑의 기울기는 미래 주식 수익률과 음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수익성은 기존의 부도위험 대용치 및 기존 수익성 요인을 통제한 이후에도 경제적으로나 통계적으로나 유의하다. 이는 신용 시장에서 주식 시장으로의 비대칭 정보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