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활동 빈도와 라이브 서비스 이용 동기가 라이브 콘텐츠 시청량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alysis on the influence of live streaming contents viewing by frequency of online activity and motivation for using live streaming services : focus on users of Korea, the United States, and France

한국, 미국, 프랑스 사용자를 중심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사가 갖추어야 할 경쟁력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데 있으며, 이용자 유입과 지속 사용률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한 실증적인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의 이용 동기들을 체계화하였고,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경험한 이용자 900명(한국, 미국, 프랑스 각 300명씩)을 대상으로 온라인 활동 요인 및 빈도,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의 이용 동기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라이브 시청 빈도에 대한 온라인 활동 빈도 요인들의 영향력은 정보 탐색/업로드 활동, 커뮤니케이션 활동, 게임/엔터테인먼트 활동 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1회 평균 라이브 시청 시간에 대한 영향력은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유일하게 정(+)의 영향력을 보였다. 라이브 시청 빈도에 대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동기 요인들의 영향력은 정보성이 가장 크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상호작용성, 기능 편의성, 오락성, 유행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1회 평균 라이브 시청 시간에 대한 요인들의 영향력은 주제 다양성이 가장 크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기능 편의성, 오락성, 상호작용성, 정보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현재 라이브 시청 빈도보다 1회 평균 라이브 시청 시간이 향후 콘텐츠 시청량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컸으며, 국가별로도 차이가 나타났다.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a이용과 충족 이론▼a라이브 시청 빈도 및 시간▼a향후 라이브 시청 증감; Live streaming service▼aUses and Gratification Theory▼aFrequency and time of live viewing▼aIncrease and decrease in future live view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