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활동 빈도와 라이브 서비스 이용 동기가 라이브 콘텐츠 시청량에 미치는 영향 분석 : 한국, 미국, 프랑스 사용자를 중심으로 = Analysis on the influence of live streaming contents viewing by frequency of online activity and motivation for using live streaming services : focus on users of Korea, the United States, and France 한국, 미국, 프랑스 사용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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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사가 갖추어야 할 경쟁력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데 있으며, 이용자 유입과 지속 사용률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한 실증적인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의 이용 동기들을 체계화하였고,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경험한 이용자 900명(한국, 미국, 프랑스 각 300명씩)을 대상으로 온라인 활동 요인 및 빈도,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의 이용 동기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라이브 시청 빈도에 대한 온라인 활동 빈도 요인들의 영향력은 정보 탐색/업로드 활동, 커뮤니케이션 활동, 게임/엔터테인먼트 활동 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1회 평균 라이브 시청 시간에 대한 영향력은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유일하게 정(+)의 영향력을 보였다. 라이브 시청 빈도에 대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동기 요인들의 영향력은 정보성이 가장 크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상호작용성, 기능 편의성, 오락성, 유행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1회 평균 라이브 시청 시간에 대한 요인들의 영향력은 주제 다양성이 가장 크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기능 편의성, 오락성, 상호작용성, 정보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현재 라이브 시청 빈도보다 1회 평균 라이브 시청 시간이 향후 콘텐츠 시청량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컸으며, 국가별로도 차이가 나타났다.
Advisors
이광형researcherLee, Kwang Hyungresearcher김영욱researcherKim, Young U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8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2018.8,[iv, 88 p. :]

Keywords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a이용과 충족 이론▼a라이브 시청 빈도 및 시간▼a향후 라이브 시청 증감; Live streaming service▼aUses and Gratification Theory▼aFrequency and time of live viewing▼aIncrease and decrease in future live viewing

URI
http://hdl.handle.net/10203/265695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28675&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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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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