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 보도 개선을 위한 연구 : 경주 지진과 일본 재난 보도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disaster coverage : focused on the Kyungju earthquake and Japanese disaster coverage

한국 재난 보도에 대한 비판은 끊이지 않았다. 세월호 참사 이후 재난 보도준칙을 만들었지만 실효성에 대한 의문은 여전히 존재한다. 여전히 많은 국민들은 재난 보도에 의문을 표시한다. 잘못된 재난 보도로 피해를 보는 쪽도 국민이다. 언론인들이라고 다르지 않다. 교육 프로그램의 부족을 지적하는 의견도 있다. 취재진의 안전에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 본 연구는 재난 보도의 발전 방향을 입체적으로 찾아가는 과정이다. 재난 보도의 현 주소를 점검하기 위해 2016년 발생한 경주 지진에 초점을 두었다. 지진을 경험한 주민의 반응을 분석했다. 경주와 포항 지진 재난 보도 프레임 분석도 진행했다. 동시에 100명의 언론인들을 대상으로 한국 재난 보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국외 조사를 병행했다. 한국 보다 체계적이라는 평가가 있는 일본 언론의 재난 보도 시스템을 심도 있게 살펴보았다. 일본 전문가들을 통해 현실적인 재난 보도 시스템 구축을 위한 방안도 찾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