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라디오 미래전략 연구 : 라디오와 팟캐스트의 충족적소분석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future strategy of radio in the changing media landscape : gratification niches of radio and podcast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922
  • Download : 0
오디오 콘텐츠 시장의 확대와 영향력을 키워가는 팟캐스트의 도전으로 인해 올드미디어 라디오는 재도약과 도태의 갈림길에 서 있다. 본 연구는 이용자 충족적소분석을 통해 라디오와 팟캐스트의 경쟁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보완해 라디오의 미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했다. 적소폭의 경우, 라디오가 오락성, 전문성, 사회성, 접근성 차원에서 팟캐스트에 비해 넓은 폭의 만족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성 차원에서 적소중복 정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모든 충족차원에서 라디오와 팟캐스트 간 기능적 유사성이 높게 파악되었다. 경쟁우위성 분석에서는 오락성에서 라디오가 팟캐스트에 비해 우월한 것으로 도출되었고, 정보성과 다양성에서 팟캐스트의 우위가 확인되었다. 결과적으로, 라디오와 팟캐스트는 경쟁적 대체 가능성이 존재하는 치열한 경쟁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팟캐스트와의 경쟁 구도에서 라디오방송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동시성의 극대화, 특화된 청취자 발굴, 포맷.구성.섭외에서의 실험성 강화 등이 제시되었다. 라디오 사업자가 오디오 콘텐츠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오디오 퍼스트'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전제되어야 한다. 또한 콘텐츠 제공자(CP)로서의 장점을 강화하고 경쟁사와의 협력을 통한 코피티션 기반의 플랫폼 구축을 전략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Advisors
이광형researcherLee, Kwang Hyungresearcher김영욱researcherKim, Young U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8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2018.2,[v, 82 p. :]

Keywords

라디오▼a팟캐스트▼a충족적소▼a오디오 퍼스트▼a코피티션; radio▼apodcast▼agratification niches▼aaudio first▼aco-opeti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265691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733685&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SJ-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