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 시장에서의 요인 모형 설명력에 관한 연구Evaluation of various factor models in the Korean stock market

본 연구는 한국 주식 시장에서의 요인 모형 평가를 그 목적으로 한다. 평가 대상 모형에는 중첩 모형(nested models)과 비중첩 모형(non-nested models)이 모두 포함된다. 중첩 모형들은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CAPM)을 기초로 하며, 3요인 모형 및 5요인 모형, 그리고 모멘텀 요인을 포함하는 6요인 모형까지 확장된다. 중첩 모형을 평가함에 있어서는 GRS 통계값을 활용한 RHS 접근법을 사용한다. 비중첩 모형들을 비교함에 있어서는 모형 내 요인들의 최대 샤프 비율 제곱을 사용하며, 이를 통해 현금수익성 요인이 영업수익성 요인보다 높은 설명력을 보임을 확인한다. 최종적으로 다양한 요인 모형들의 최대 샤프 비율 제곱을 비교하고, 이 접근법이 전통적 LHS 접근법과 상통함을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