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구조체 전극을 이용한 고성능 에너지저장소자 제작에 관한 연구(A) study on fabrication of high-performance energy storage devices using nanostructured electrode

리튬이온배터리로 대표되는 에너지저장소자는 그 활용분야의 빠른 성장에 힘입어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하지만 차세대 에너지저장소자는 배터리의 낮은 출력과 짧은 수명을 보완할 수 있어야 하는데 슈퍼커패시터는 가장 유망한 차세대 소자로 꼽힌다. 본 연구에서는 슈퍼커패시터의 성능을 비약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는 나노구조체 전극을 기존보다 간단하고 효과적인 레이저 소결, 자가성장 등의 공정을 이용하여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고용량, 고출력의 에너지저장소자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