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구자석동기모터의 외란 관측 기반 강인한 토크 제어 및 새로운 약자속 제어법Disturbance observer based robust torque control and novel flux-weakening control of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이 논문에서는 외란관측기를 기반으로 설계된 영구자석동기모터의 강인한 토크 제어 및 새로운 약자속 제어를 제안한다 논문의 핵심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외란 관측기의 성능 향상을 위해 새로운 외란관측기를 제안하고 적용하여 기존의 외란관측기 연구들의 장점들을 살린 외란관측기를 효과적으로 설계하는 법을 이론적으로 기술하였다. 이러한 부분은 실용적으로 영구자석동기모터의 토크제어에 효과적임을 보였다. 2장에서는 이렇게 설계된 외란관측기 기반의 토크제어 시스템을 기반으로 피드백 형태의 약자속 제어 시스템을 제안하고 안정성 성능을 이론적으로 분석하여, 기존의 방법들과 비교하여 에너지 소모, 안정성 등이 우수함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 내용을 0.5kW, 32kW의 PMSM에 적용하여 실제 시스템에 응용해 해석하고 실험하였다.

Keywords

외란 관측기▼a외란 관측기 기반 제어▼a영구자석동기모터(PMSM)▼a비선형 제어▼a속도 제어▼a토크 제어▼a약자계 제어▼a약자속 제어; Disturbance observer(DOB)▼aDisturbance observer based control(DOBC)▼aPermanent magnet type synchronous motor(PMSM)▼anonlinear control▼atorque control; flux-weakening control▼afield-weakening contr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