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음속 영역에서 유격을 고려한 날개의 공탄성 특성Aeroelastic characteristics of a wing with freeplay in transonic reg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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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인-
dc.contributor.advisorLee, In-
dc.contributor.author박영근-
dc.contributor.authorPark, Young-Keun-
dc.date.accessioned2011-12-12T07:02:29Z-
dc.date.available2011-12-12T07:02:29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44816&flag=dissertation-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6422-
dc.description학위논문(박사) -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전공, 2005.2, [ vi, 96 p. ]-
dc.description.abstract1. 개발된 시스템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였다. - 전체 자유도를 갖는 모델과 가상질량 모델과의 자유 진동 해석 비교를 통해 가상질량법에 대한 유용성과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아음속 영역에서 유격 비선형 모델에 대한 공탄성 해석 결과와 선형 공기력이론을 적용하여 주파수 및 시간 영역에서 공탄성 해석을 수행한 결과가 잘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2. 선형 구조 날개의 경우 천음속 영역에서 충격파에 의한 공기력 비선형의 영향으로 아음속영역과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특성을 보였다. - 천음속 영역의 경우 충격파에 의한 천음속 강하 현상이 발생하였으며, 공기역학적 날개 두께가 증가하면 천음속 강하가 발생하는 마하수는 감소하였다. - 아음속의 경우 날개 두께에 따라 플러터 특성 변화가 발생하지 않았다. 3. 유격 비선형 날개 모델의 경우 아음속 및 천음속 영역에서 다음과 같은 공탄성 특성이 발생하였다. - 선형 플러터 속도 아래 넓은 속도 범위에서 LCO 및 다주기 진동, 혼돈 거동이 발생하였다. 특히 다주기 진동 및 혼돈거동은 감쇠진동과 LCO가 발생하는 경계 부근 속도 영역에서 국부적으로 발생하였다. - 유kor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공탄성-
dc.subject천음속-
dc.subjecttransonic-
dc.subjectaeroelastic-
dc.title천음속 영역에서 유격을 고려한 날개의 공탄성 특성-
dc.title.alternativeAeroelastic characteristics of a wing with freeplay in transonic region-
dc.typeThesis(Ph.D)-
dc.identifier.CNRN244816/325007 -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전공,-
dc.identifier.uid000995150-
dc.contributor.localauthor이인-
dc.contributor.localauthorLee,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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