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시스템에서 랜덤 퍼터베이션을 적용한 빔포밍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BEAM FORMING ADAPTED RANDOM PERTURBATION IN THE MOBILE COMMUNICATION SYSTEM

본 발명은 아날로그 빔포밍 계수를 설정하는 방법 및 이를 지원하는 장치에 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실시예를 따르는 기지국의 안테나 제어 방법은, 적어도 하나 이상의 수신 안테나의 제 n 위상(phase)에 대한 제 n 수신 신호 세기를 측정하는 단계; 상기 제 n 위상을 정방향 또는 역방향으로 랜덤하게 변경한 제 n+1 위상에 대한 제 n+1 수신 신호 세기를 측정하는 단계; 및 상기 수신 신호 세기를 비교하여, 수신 신호 세기가 최대인 위상으로 빔포밍 계수를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채널 추정에 따르는 오버헤드 없이, 다수의 아날로그 어레이 안테나를 사용하는 일반적인 셀룰러 환경에 적합한 빔포밍 계수를 설정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