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피로도 기반 워터마킹 장치 및 방법

PERCEPTUAL WATERMARKING APPARATUS BASED ON VISUAL DISCOMFORT AND METHOD THEREOF

본 발명에 따르면, 시각피로도 기반 워터마킹 방법에 있어서 타겟 영상의 특성을 분석하여 폐색 영역 지도와 비초점 영역 지도로 구성된 시각피로도 지도를 생성하고, 시각피로도 지도를 기반으로 타겟 영상에 워터마크를 삽입함으로써, 워터마크 삽입에 따른 타겟 영상 왜곡을 최소화하고 공격에 대한 강인성을 유지하면서 시각피로도의 증가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