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축성 난류 모형에 대한 연구

A study on modeling of compressible turbulence : limiters and pressure-strain model

제한자와 압력-변형률 모델

2-방정식 난류 모형에 대해 realizability 조건으로부터 수학적으로 정확한 제한자를 제시하였다. Ristorcelli의 dilatational 항들에 대한 압축성 모형을 이용하여 기존의 압축성 모형의 적용이 오히려 난류모형의 예측성능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알려진 초음속경계층유동과 초음속기저유동의 해석을 하였다. Ristorcelli의 모형은 이러한 유동에서 기존의 모형들이 가지는 문제점을 거의 나타내지 않으며, 이러한 특징은 난류마하수 외에 중요한 압축성 변수인 gradient 마하수의 효과를 모형이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의 DNS 연구결과에 의하면, 난류에서의 주된 압축성 효과는 압력-분산의 감소로 인한 압력-변형율 항의 감소에 기인한다. 압축성균일전단난류에서의 moving equilibrium의 개념을 이용하여 새로운 압축성 압력-변형율항에 대한 모형을 개발하였다. 모형은 압축성 혼합층유동에 적용되었으며, 예측된 결과는 DNS나 실험의 결과와 잘 일치한다.

제한자; 압축성 난류모형; 압력-변형; pressure-strain; limiters; ristorcell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