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시청자 반응과 드라마 평균 시청률 사이의 관계: 토픽 모델링 측면에서The Relation between Early Viewer Response and Average TV Ratings with a Topic Modeling Analysis

텔레비전 드라마의 초기 에피소드에 대한 시청자의 온라인 리뷰는 미래 시청률의 방향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데이터 중 하나이다. 리뷰를 분석하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양이나 긍/부정의 방향성을 분석하는 방법이 있으나, 이 중 양과 방향성만을 분석하는 것은 텍스트 데이터를 일차원적인 수치로 변환하므로 한계가 존재한다. 이에 반해, 토픽 모델링은 분석을 깊이를 증대시키고 주제별로 상세하게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초기 드라마 에피소드에 대한 시청자 의견이 드라마의 평균 시청률에 끼치는 영향을 토픽 모델링의 잠재 디리클레 할당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방영된 135개의 드라마에서 초기 에피소드의 댓글 118,641개를 15개의 주제로 분류하였고, 회귀분석을 통하여 각각의 주제가 평균 시청률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비속어와 자극적인 댓글, 드라마 외적인 관점의 단어를 사용한 댓글, 연기에 대한 약한 평가의 경우 평균 시청률에 악영향을 끼쳤다. 이에 반해, 외모, 표정 등에 대한 찬사 및 내용에 대한 비판이 주제로 등장할 경우 평균 시청률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본 연구는 방송사와 드라마 제작사 입장에서 온라인 구전의 방향성 접근 외에 드라마 시청률의 추이를 미리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