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 E&G 최적화 및 인공지능 기반 반송 시스템 개발과 혼합현실 기반 유지보수 연구

전세계 반도체 및 평판 디스플레이 산업에 핵심 반송 장비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 신성이엔지와 카이스트 산업 및 시스템 공학과의 산학협력을 소개한다. 신성이엔지는 과거 10여년 전부터 전통적 산업공학의 방법론인 시뮬레이션과 최적화 기법을 자동 반송 시스템 설계에 활용하여 경쟁사와 차별된 기술 경쟁력을 유지해 왔었다. 그리고 최근에는 카이스트 산업 및 시스템 공학과와 공동 연구를 통해 무선전력을 활용한 반송 장비 설계 기법을 개발하였으며 인공지능 방식의 하나인 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을 활용해 반송 장비 로직 개발 및 상용화를 진행 중에 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새로운 혁신적 기술의 핵심은 혼합현실(Mixed Reality)기술을 활용해 스마트 유지보수 플랫폼 연구를 카이스트와 공동으로 진행 중이다. 본 논문에서는 신성이엔지의 혁신적 연구와 산업공학 기법 활용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