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의 수익성 프리미엄 발생 요인 분석Dissecting Profitability Premium in Korean Stock Markets

본 논문에서는 2001년 7월부터 2017년 6월까지 국내 유가증권 시장 및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기업들에서 나타나는 주식수익률 이상 현상 중 하나인 수익성 프리머엄의 발생 요인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먼저, 수익성 프리미엄이 체계적 위험으로 인해 발생하는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거시경제 요인 및 수익성 모방요인을 이용한 검증 결과, 수익성 프리미엄이 체계적 위험에 대한 보상이라는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고, 오히려 정보 불확실성 및 주식의 차익거래 제한 정도가 높을수록 수익성 프리미엄이 강하게 나타났다. 또한 수익성 프리미엄의 장기 회귀가 나타나지 않아, 이로부터 투자자의 사후 과잉반응보다 사전 과소반응에 가깝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를 토대로, 세 가지의 대표적인 투자자 과소 반응에 대한 행동 재무학 모형을 활용하여 비교 검증한 결과 Hong and Stein (1999)의 투자자 무관심 모형이 수익성 프리미엄을 가장 잘 설명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