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형 카보네이트 제조용 금속 촉매, 이를 이용한 고리형 카보네이트의 제조방법 및 제조된 고리형 카보네이트의 용도Metal catalysts for selective formation of cyclic carbonates, process for preparing cyclic carbonate using the same and use of cyclic carbonate

본 발명은 고리형 카보네이트를 제조하기 위한 신규 금속 촉매 및 이를 이용한 고리형 카보네이트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하기 화학식 1로 표시되는 리간드와 8족 또는 13족 3가 금속을 포함하는 금속 착체를 촉매로 사용하여 다양한 구조의 에폭사이드 화합물과 이산화탄소를 원료 물질로 사용하여 기존 촉매에 비해 높은 전환율로 고리형 카보네이트를 고수율로 선택적으로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또한, 본 발명은 상기 제조된 고리형 카보네이트 및 이를 포함하는 전해질에 관한 것이다.[화학식 1]상기 화학식 1에서, R1은 수소, (C1-20)알킬 또는 할로겐이고; R2는 수소, (C1-20)알킬, (C1-20)알콕시, 할로겐 또는 나이트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