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세포 내 지질을 3D 비표지 영상화 및 정량화하는 방법 및 장치

METHOD AND SYSTEM FOR 3D LABEL-FREE IMAGING AND QUANTIFICATION OF LIPID DOPLETS IN LIVE HEPATOCYTES

간세포 내 지질을 3D 비표지 영상화 및 정량화하는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세포 내 지질을 3D 비표지 영상화 및 정량화하는 방법은 세포 내 지질 성분(Lipid Droplet)의 3차원 굴절률 분포를 광학적으로 측정하는 단계, 측정된 3차원 굴절률 분포를 이용하여 상기 세포 내 지질 성분의 형상 정보, 질량 정보 및 농도 정보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물리량을 추출하는 단계, 및 추출된 상기 세포 내 지질 성분의 물리량을 분석하여 세포 내 지질 성분의 상태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