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면허 대역의 처리량을 최적화하는 경쟁 윈도우를 이용하여 패킷을 전송하는 방법 및 그 방법을 수행하는 단말 및 기지국METHOD FOR TRANSMITTING PACKET USING CONTENTION WINDOW OPTIMIZING THROUGHPUT OF UNLICENSED BAND AND TERMINAL AND BASE STATION PERFORMING THE METHOD

면허 대역을 사용하는 통신 시스템은 비면허 대역을 사용하여 패킷을 송신할 때에, 비면허 대역을 사용하는 다른 통신 시스템과의 공존을 고려할 수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면허 대역을 사용하는 통신 시스템의 단말 또는 기지국은 패킷을 전송하기 이전에 비면허 대역의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비면허 대역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경쟁 윈도우에 기초하여 결정될 수 있다. 경쟁 윈도우는 면허 대역을 사용하는 통신 시스템의 단말 또는 기지국이 비면허 대역을 이용하여 패킷을 전송할 수 있는 시간 구간이다. 경쟁 윈도우는 비면허 대역에서 단위 시간당 전송되는 데이터의 양인 비면허 대역 처리량(throughput)을 최대로 만드는 시간 구간으로 결정될 수 있다. 경쟁 윈도우는 비면허 대역이 불포화 상태, 즉, 면허 대역을 사용하는 통신 시스템 및 비면허 대역을 사용하는 통신 시스템이 일부 시간에서만 비면허 대역을 이용하여 패킷을 전송하는 상태인 점을 고려하여 결정될 수 있다. 더 나아가서, 경쟁 윈도우는 면허 대역을 사용하는 통신 시스템이 비면허 대역을 사용할 때의 비면허 대역 처리량이 비면허 대역을 사용하는 통신 시스템만이 비면허 대역을 사용할 때의 비면허 대역 처리량 이상이 되도록 결정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