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네틱 인터랙션 요소를 내장한 디자인재료 개발 및 응용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New Design Material with Kinetic Interaction El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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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기술의 발달로 인해 디자이너가 담당해야할 디자인 분야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그 중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키네틱인터랙션이다. 키네틱인터랙션은 움직임을 통하여 사용자와 인터랙션 하는 것으로, 이러한 움직임은 각기 다른 물리적 재료의 형태로 변환되어 사용자에게 인식 된다. 따라서 많은 디자이너들은 동일한 움직임일지라도 다양한 재료와 접목하여 시각적 효과를 만드는 작품들을 창조해냈다. 본 연구에서는 움직임을 만드는 키네틱 인터랙션 요소를 재료에 내장하는 새로운 재료 개념을 제시하고 응용사례를 디자인 하였다. 또한 내장된 인터랙션 요소를 사용자와 디자이너가 어떻게 느끼는가에 대하여 실증 연구를 통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하여 키네틱 인터랙션 요소가 내장된 재료를 새롭게 정의하고 제안하는 개념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친숙한 소재인 나무와 플라스틱에 자석을 내장한 재료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재료는 자석의 내장 방식에 따라 두 가지 특성을 가진다. 첫째 당기는 재료는 인력을 내장하여 적은 힘으로도 오브젝트를 특정한 위치로 끌어당기는 움직임을 만드는 재료이다. 둘째 밀어내는 재료는 자석의 척력을 내장하여 오브젝트를 밀어내는 움직임을 통해 오브젝트의 방향을 쉽게 바꿀 수 있는 재료이다. 개발된 재료를 바탕으로 키네틱요소 내장형 재료가 어떠한 가치를 줄 수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같은 키네틱요소의 특징을 가진 재료라 할지라도 외장 재료의 가시성에 따라서 디자이너의 의외성이 높아지거나 낮아질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또한 외장 재료보다 동적요소의 특징에 따라서 재료의 기능을 결정하는 경향을 보였다. 제품단계에서 키네틱요소와 재료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플립잇이라는 게임을 개발하여 유저 스터디를 시행하였다. 키네틱요소가 내장된 재료는 어린이들의 즐거움, 집중, 호기심 등의 감정과 협동, 커뮤니케이션 측면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관찰 되었다.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Issue Date
2011-06
Language
Korean
Citation

디자인학연구, v.24, no.1, pp.117 - 128

ISSN
1226-8046
URI
http://hdl.handle.net/10203/24893
Appears in Collection
ID-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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