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분석을 통한 과학영재교육 관련 핵심 의제설정 변화 비교

Comparison of the Changes in Core Agenda-Setting for Science Gifted Education through Analysis of Media Coverage

이 연구의 목적은 언론에서 보도된 뉴스 기사를 분석함으로써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핵심의제 설정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최근 20년간(1998~2017년) 보도된 과학영재교육 관련 뉴스 기사 총 628건을 수집한 후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언론에서 설정한 핵심 의제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대체로 언론에서 가장 주목하고 있는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핵심의제는 크게 1) 영재교육을 통한 상급학교 진학, 2) 과학영재들의 의대 진학 문제, 3) 과학영재교육의 확대로 인한 사교육 조장 우려, 4) 과학기술 분야의 인재 양성 필요성, 5) 국제과학올림피아드 관련 이슈 등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었다. 특히, 그동안의 영재교육 관련 종합계획이 주로 영재교육의 양적 확대에 초점이 맞춰져 왔기 때문에 이로 인한 부작용을 우려한 뉴스 기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선행연구 결과와 달리 언론보도 분석을 통해 살펴본 과학영재교육 관련 뉴스 기사가 긍정적 측면에 대한 이슈보다는 상대적으로 부정적 측면에 대한 이슈를 중심으로 의제가 설정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genda-setting; 과학영재교육; 뉴스 기사; 의제설정;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Plusscience gifted education; Plusnews articles; Plusagenda-setting; Plustext network analysis; Plus과학영재교육; Plus뉴스 기사; Plus의제설정; Plus텍스트 네트워크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