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적 변동성 모형을 이용한 최적혼합 헤지비율 추정: KOSPI200 지수를 중심으로Shrinkage Hedge Ratio with Stochastic Volatility Model: Application in KOSPI200 Index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주가지수 변동성을 잘 추정한다고 알려진 확률적 변동성(SV) 모형을 고려한 KOSPI200 최소분산 헤지포트폴리오 성과를 비교하였다. SV모형은 이전에 헤지 전략 연구에서 고려된 적 없었던 모형으로, 본 연구에서 처음 고려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추정 결과 내표본에서는 SV모형의 헤지성과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시간불변 헤지비율과 SV모형, GARCH모형으로 구한 시간가변 헤지비율을 가중합한 최적혼합 헤지비율(Shrinkage hedge ratio)을 제시하였다. 외표본 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 도입한 혼합 헤지포트폴리오가 다양한 헤지기간에서 전반적으로 우수했다. 특히 현실적 헤지기간인 5일 이상의 헤지기간에서 SV모형을 이용한 혼합모형의 성과가 우수함을 보였으며,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혼합 SV모형이 실무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모형이라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Keywords

확률적 변동성 모형; 헤지비율; KOSPI200; 혼합 헤지 전략; MCMC; Stochastic Volatility Model; Hedge Ratio; KOSPI200; Shrinkage Hedge Strategy; MCM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