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유도 충격파의 파이로 충격파 전달 평가 및 저감 설계 활용Pyroshock propagation evaluation using laser induced shock and application to pyroshock reduction design

파이로 장치의 작동시 발생하는 파이로 충격파는 고주파수에 민감한 전자 장비의 파손을 야기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파이로 충격파를 분석하기 위해 개발된 기존의 시뮬레이션 기법들은 대부분 고주파수 영역에서는 시뮬레이션이 불가능하거나 점형 폭발에 대한 시뮬레이션만 가능하다는 한계점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반복적 신호 분해 및 합성법을 기반으로 레이저 유도 충격파를 이용하여 전 주파수 범위에서 다양한 형태의 파이로 충격파에 대한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기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은 다양한 형태의 파이로 충격파 환경에서 시뮬레이션 성능을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개발된 시스템은 평균 MAD 24.36% 및 평균 PAD 13.77%의 우수한 시뮬레이션 성능을 나타냄을 검증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은 시뮬레이션 결과를 가시화하여 파이로 충격파 전파 영상 및 충격파 스펙트럼 영상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개발된 시스템은 충격파 전파 영상 및 충격파 스펙트럼 영상을 이용하여 절연체 기반의 충격파 저감 설계 연구와 분리 메커니즘에 따른 충격파 저감 연구에 활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