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룸에 의한 발사체 기저부로의 열 전달 현상에 대한 수치적 연구

Numerical study on heat transfer to launch vehicle base region by plume

인공위성 등의 탑재물을 원하는 궤도에 안착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우주 발사체는 고온/고압의 연소가스를 배출하여 추력을 발생시킨다. 플룸은 매우 고온이므로 대류현상과 복사현상에 의하여 발사체 기저부는 매우 큰 열 전달 현상을 겪게 된다. 이에 따라 발사체 기저부는 열 보호 시스템이 적용될 필요가 있는데, 이러한 열 보호 시스템의 개발은 플룸에 의한 발사체 기저부로의 열 전달 현상에 대한 연구 이후에 달성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RANS와 RTE를 수치적으로 풀이하여 발사체 저부면과 노즐 외벽으로 전달되는 열 전달에 대한 수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기저부의 최대 열 유속은 고도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복사전달방정식; Plume; Heat transfer; Radiation; CFD; RTE; 플룸; 열 전달; 복사; 전산유체역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