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안정성을 적용한 전개형 트러스 구조물에 관한 연구(A) study on deployable truss structure with bistability

최근 우주 관련 임무에 있어서 더욱 더 고정밀, 고성능의 임무 수행이 요구됨에 따라 우주 구조물들이 대형화 되는 추세이다. 우주 공간에 대형 구조물을 건설하는 방법에 있어서 전개형 구조물의 사용이 제시되고 있다. 본 학위논문에서는 전개형 구조물의 발사 비용 저감과 전개 신뢰도 향상을 위하여 쌍안정성을 적용한 전개형 트러스 구조물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한 전개형 구조물에 있어서 전개를 위해 필요한 임계 힘과 안정 특성 분석이 진행되었으며, 구조물의 수납 비와 설계 요구조건을 바탕으로 적합한 모델을 선정하여 프로토타입 제작 후 전개 시험을 수행하였다. 제안한 전개형 구조물의 전개 과정중의 운동 및 전개 완료 시간 분석을 위하여 동역학적 모델이 수립되었으며, 검증을 위하여 실험 모델과의 비교평가가 수행 되었다. 수립한 동역학적 모델을 이용하여 탄성체의 연결 위치에 따른 전개완료 시간변화에 대한 분석이 수행 되었다.

Keywords

전개형 트러스 구조물; 전개형 구조물; 쌍안정 구조물; 쌍안정성; 전개; Deployable truss structure; Deployable structure; Bistable structure; Bistability; Deploy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