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 항공기 좌석 경량화를 위한 소재 대체 설계 기술 연구(A) study on material substitution design method for weight reduction of commercial aircraft passenger seat

본 연구는 상용 항공기 좌석의 중량 감소를 위한 마그네슘 합금 및 고강도 복합재를 이용한 소대 대체 설계 기술에 관한 연구이다. 오랜 세월 동안 항공사들은 전쟁, 유가, 환율 등 다양한 환경 요인으로 인해 운영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항공기 구매자와 제작사들은 항공기 운용에 관한 비용을 줄이기 위해 항공기 중량 절감 문제가 부각되었다. 복합재료는 항공유 사용 절감과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항공기 기체부분에는 이미 적용 되었다. 하지만 항공기 인테리어 중 장거리용 좌석은 고객들에게 편안함과 안전을 동시에 제공하기 위해 항공기 객실 내에서 여전히 상당한 무게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마그네슘 합금과 고강도 복합재료를 좌석 구조물에 적용하고 유한요소법을 사용한 해석 결과는 소재 대체 설계 기술이 적용된 좌석 구조물에 대한 구조 건전성을 확인시켜 준다.

Keywords

항공기좌석; 마그네슘 합금; 고강도 복합재; 무게 절감; 소재 대체 설계; Aircraft Seat; Magnesium Alloy; High Strength Composite; Weight Reduction; Material Substitution 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