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와 지식활용과의 관계 탐색

Explor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rust and knowledge utilization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efficacy

자기효능감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는 지식활용자 관점으로 동료간의 신뢰를 측정하고 인지기반신뢰, 감정기반신뢰가 지식획득, 지식적용에 미치는 영향, 지식활용자의 자기효능감이 갖는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기존 연구들이 지식공유자 관점에 집중되어있어 지식활용자 관점의 연구, 지식활용자의 자기효능감이 갖는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 금융공공기관에 대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미흡했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금융 공공기관 직원을 대상으로 245개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을 수행하였고 결과적으로 신뢰는 형식지 획득, 형식지 적용, 암묵지 획득, 암묵지 적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그 중 인지기반신뢰는 형식지 적용과 암묵지 획득 및 암묵지 적용에 감정기반신뢰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며, 감정기반신뢰는 형식지 획득에 인지기반신뢰보다 더 크게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또한 인지기반신뢰가 형식지 획득, 형식지 적용, 암묵지 획득, 암묵지 적용에 미치는 영향에 자기효능감이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가짐도 확인하였다.

인지기반신뢰▼a감정기반신뢰▼a신뢰▼a지식획득▼a지식적용▼a지식활용▼a지식경영▼a자기효능감▼a조절효과; affect-based trust▼acognition-based trust▼atrust▼aknowledge acquisition▼aknowledge appliance▼aknowledge utilization▼aknowledge management▼aself-efficacy▼amoderate eff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