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N 비즈니스 현황 및 향후 전략Multi channel network business status and future strategy : based on strategy palett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445
  • Download : 0
지난 4년간 디지털 콘텐츠 시장에 포함되어 있는 한국 MCN(Multi Channel Network) 사업이 급성장 함에 따라,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따른 적합한 전략 구축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 MCN 시장은 2013년 처음으로 전통적 미국 MCN 사업의 본질을 동일하게 적용한 것을 시작으로 2017년 현재 디지털 콘텐츠 시장에 본격적으로 합류하려는 시기에 도래했다. 본 연구는, 미래 디지털 콘텐츠 시장에서 한국 MCN 사업자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연구에 적합한 사업자 4군데를 선정하여 주요 임원진과의 대면 인터뷰를 통해 사업 현황과 고민사항을 파악했다. 공통적인 점은, 모든 사업자가 급변하는 사업환경에서 기존 전략 수립 방식(계획-수행-평가)만으로는 생존하기 어려워졌다는 점이다. 본 학위 논문은, 급변하는 디지털 콘텐츠 시장에서의 전략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예상 가능한 범위에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기존 전략수립방식이 아닌 [전략팔레트] 프레임을 사용하여 한국의 대표 MCN사업자들의 미래전략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다른 사업자들도 참고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Advisors
정재민researcherJung, Jae Mi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7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17.8,[iv, 74 p. :]

Keywords

다중 채널 네트워크▼a디지털 콘텐츠▼a비즈니스 전략▼a전략 팔레트▼a콜라보레이션; mcn(multi channel network)▼adigital contents▼abusiness strategy▼astrategy palette▼acollabora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243475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719412&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SIM-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