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부동산 정보 사이트에서 정보 시각화가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information visualization on continuous intention to use in the mobile real-estate information sites

오늘날 정보 기술의 발달 덕분에 다양한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습득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을 통한 정보 취득이 용이해졌다. 부동산 시장에서도 마찬가지로 많은 정보가 온라인을 통해 공개되고 있고 모바일 환경에 맞춘 다양한 부동산 정보 제공 서비스들도 증가하였다. 모바일 부동산 정보 사이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정보품질을 바탕으로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인 사용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 정보 시각화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한 연구이다. 정보 시각화는 효과적인 정보 전달을 위해서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해서 모바일 부동산 정보 사이트에서 아파트 매물 정보에 대해 정보 시각화를 통한 만족도를 살펴보았다. 또한 정보 시각화 수준에 따른 영향을 파악했다. 연구 결과는 정보 시각화 요소에 따라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으며 정보별 특성에 맞는 최적 속성 조합이 도출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정보 시각화 수준에 따른 정보품질이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