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상장기업의 소유구조 및 업종이 IPO 이후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 of newly listed company’s ownership structure and the type of business on the valuation after IPO : focused on IT industry

IT산업 해당 여부를 중심으로

본 연구는 2011년 1월붙 2015년 12월까지 유가증권 시장과 KOSDAQ 시장에 신규상장된 252개기업을 분석하여 상장 직전의 소유구조와 상장 이후의 기업가치 간의 관계, 더 나아가 해당 관계에 업종이 미치는 영향을 도출코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금번 연구는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자 지분율과 상장 이후의 기업가치 사이에 U자형의 강한 비선형 관계가 있음을 밝혔다. 또한 재무적 기관투자자의 지분율과 상장 이후의 기업가치 사이엔 약한 역U자형의 비선형 관계가 있음을 도출하였으며, 공모비율과 상장 이후의 기업가치 사이엔 음의 관계가 있음을 밝혔다. 하지만 이러한 소유구조와 기업가치 간의 관계는 IT업종에 해당하는 기업들에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밝혔다.

기업공개▼a기업가치▼a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자▼a기관투자자▼a공모주▼a공모비율▼a업종▼aIT산업; pre-ipo shareholding structure▼apost-ipo stock price▼amajor shareholder▼ainstitutional investor▼apublic offering▼atypes of businesses▼ainformation techn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