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연속 전도 구간에서의 에러 전압 컨트롤을 이용한 신체 삽입용 장치를 위한 양 방향 단일 인덕터 삼중 출력 벅/부스트 직류-직류 변환기 설계(A) single inductor triple output bi-directional buck/boost DC-DC converter with DCM error based control for bio-implantable device

신체 내부에 삽입하여 신체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신체 삽입용 기기의 발전이 두드러지고 있다. 신체 삽입용 기기의 경우 배터리를 이용하여 동작하게 된다. 하지만 배터리의 용량이 제한적이므로 주기적으로 교체해 주어야 하며, 이를 위한 수술이 필요하게 된다. 이는 환자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 본 학위논문에서는 무선 전력 전송을 이용하여 배터리를 충전하여 재수술로 인한 신체의 부담을 덜고, 안전하게 신체 삽입용 기기에 전력을 공급하는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하는 새로운 구조의 양 방향 직류-직류 변환기는 기존의 구조에 비해 인덕터의 개수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무선 전력 전송을 통한 충전과 동시에 전력을 전달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