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바닥부 가진시험 기반 전차량 10-자유도 집중매개변수 모형화10-degree of freedom modeling of full car based on analysis of responses to base excitations

차량 승차감 향상에 대한 끊임없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따라 차량 개발단계에서 주행조건 하의 차량 진동을 예측하고자 하는 시도가 지속되고 있다. 차량 승차감은 엔진/트랜스미션, 차체, 차축, 그리고 각 부품들의 저주파수 영역에서의 특성에 의해 결정된다. 주행 조건 하의 승차감을 평가하기 위해 주행 시험, 4-포스트 가진시험 등이 활용 가능하다. 이 중 4-포스트 가진시험은 4개의 타이어에 노면 입력을 재현해 주는 시험으로써, 실내에서 승차감을 평가하거나 차량의 진동 특성을 얻어내는데 매우 유용하다. 이에 따라 타이어바닥부 가진에 의한 전차량 동적 모형화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타이어바닥부 가진 시의 응답분석 기반 전차량 10-자유도 집중매개변수 모형화를다룬다. 바닥 가진시험 결과 분석과 차량모형화를 위한 주요 모형 매개변수 도출 과정이 다루어진다. 모형 검증을 위해 타이어바닥부 과도 변위가진 상황에서의 모형 응답과 시험 응답의 비교를 이용한다.

Keywords

집중매개변수 차량모형화; 4-포스트 가진시험; 응답 의존 모드 해석; Lumped parameter full vehicle model; Four post excitation test; Operational Modal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