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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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김광준 | - |
dc.contributor.advisor | Kim, Kwang-joon | - |
dc.contributor.author | 김미르 | - |
dc.date.accessioned | 2018-06-20T06:14:52Z | - |
dc.date.available | 2018-06-20T06:14:52Z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75092&flag=dissertation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42827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과, 2017.2,[v, 75 p. :] | - |
dc.description.abstract | 차량 승차감 향상에 대한 끊임없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따라 차량 개발단계에서 주행조건 하의 차량 진동을 예측하고자 하는 시도가 지속되고 있다. 차량 승차감은 엔진/트랜스미션, 차체, 차축, 그리고 각 부품들의 저주파수 영역에서의 특성에 의해 결정된다. 주행 조건 하의 승차감을 평가하기 위해 주행 시험, 4-포스트 가진시험 등이 활용 가능하다. 이 중 4-포스트 가진시험은 4개의 타이어에 노면 입력을 재현해 주는 시험으로써, 실내에서 승차감을 평가하거나 차량의 진동 특성을 얻어내는데 매우 유용하다. 이에 따라 타이어바닥부 가진에 의한 전차량 동적 모형화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타이어바닥부 가진 시의 응답분석 기반 전차량 10-자유도 집중매개변수 모형화를다룬다. 바닥 가진시험 결과 분석과 차량모형화를 위한 주요 모형 매개변수 도출 과정이 다루어진다. 모형 검증을 위해 타이어바닥부 과도 변위가진 상황에서의 모형 응답과 시험 응답의 비교를 이용한다.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기술원 | - |
dc.subject | 집중매개변수 차량모형화 | - |
dc.subject | 4-포스트 가진시험 | - |
dc.subject | 응답 의존 모드 해석 | - |
dc.subject | Lumped parameter full vehicle model | - |
dc.subject | Four post excitation test | - |
dc.subject | Operational Modal Analysis | - |
dc.title | 타이어바닥부 가진시험 기반 전차량 10-자유도 집중매개변수 모형화 | - |
dc.title.alternative | 10-degree of freedom modeling of full car based on analysis of responses to base excitations | - |
dc.type | Thesis(Master) | - |
dc.identifier.CNRN | 325007 | - |
dc.description.department |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Kim, Mi-Reu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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