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를 활용한 수업이 수학 흥미도와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연구 : 확률과 통계 단원을 중심으로Research on using baseball as a teaching tool in math classes to enhance student interest and accomplishment : with a focus on probability and statistics

이 연구는 국내 최고의 인기 스포츠이자, 생활 속 흥미로운 소재인 야구를 수학 수업에 활용했을 때 학생들의 흥미도와 학업 성취도 등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인천 지역 인문계 A고교(98명)와 B고교(22명) 남학생 총 120명을 대상으로 두 달 가량 연구를 진행했다. A 고교의 경우 야구와 연결된 수학 교재로 수업을 받은 실험반과 기존 방식대로 수업을 받은 비교반 간 흥미도와 학업 성취도 변화를 측정했다. B고교는 야구장 현장 체험 학습을 한 뒤 흥미도 변화를 살폈다. 연구 결과 A고교의 경우 실험반 학생들의 흥미와 학업 성취도가 동반 향상했다. 학업 성취도 면에서 성적 하위권 학생들의 개선이 상대적으로 두드러졌다. B고교 학생들도 야구장 수학 체험 학습을 한 뒤 흥미도가 높아졌다. 이번 연구가 정규 수업에서도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는 점과 함께 자유학기제, 방과 후 수업, 동아리 활동 등에 확대 적용될 수 있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Keywords

야구; 수학; 통합; 흥미; 성취도; Baseball; Mathematics; Connection; Achievement; 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