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 위험·유해물질 유출사고 대응 폐자원 흡착제의 성능평가에 관한 연구(A) study on performance assessment of waste material absorbent for response in maritime HNS spills

인구증가 및 산업의 고도화로 인하여 선박을 이용한 해상 물동량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위험·유해물질(HNS)의 해상 수송량 또한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HNS 유출사고는 단 한 건만 발생해도 막대한 경제적·환경적 피해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막대한 인명 피해를 동반하기 때문에 사고 예방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신속·정확한 대응조치가 필요하다. HNS 유출사고의 적극적인 대비 자원 중 하나인 흡착제는 합성수지의 높은 원가로 인하여 구매 비용이 높아 보유 수량이 미달인 지역이 대부분이다. 이는 해상에서 HNS 유출사고 발생 시 적절한 초동 대응 활동을 막고 유출 및 확산피해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물과 같은 폐자원을 이용하여 HNS 물동량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부유성 위험유해물질의 흡착가능성을 검토하였고, 경제적/환경적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이는 향후 환경보존 및 폐기물 처리비용 절감을 위한 공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Keywords

위험유해물질; HNS; 흡착제; 해상유출사고; 방제; 폐자원; 재활용; Absorbent; Maritime spills; Waste material; Sorbent; Hazardous and noxious substa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