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접합 고체전기화학식 수소센서의 응용에 관한 연구

Applications of solid state electrochemical hydrogen sensor with heterojunction structure

알루미늄과 알루미늄 합금은 대기중의 수분과 반응하여 용탕 내부에 수소를 생성한다. 고품질의 알루미늄 합금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알루미늄 합금 내 수소를 제거하는 탈가스 공정이 필수적이다. 탈가스 공정의 효율성의 높이기 위해서는 알루미늄 용탕 내 수소측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알루미늄 내 수소측정을 위하여 이종접합수소센서를 제작하였다. 이종접합 수소센서는 공기를 기준으로 수소를 측정하는 방식이다. 이종접합수소센서는 $650^\circ C ~ $850^\circ C$ 고온의 가스 분위기에서 높은 감도와 빠른 응답특성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알루미늄 내 수소측정을 위해 이종접합수소센서 패키징 방안을 고안하였다. 패키징 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과 극복방안을 다루었다.

고체전기화학식; 수소센서; 고체전해질; 이종접합수소센서; 용융 알루미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