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지가 장기간 병상에 누워있는 질환자의 변비 치료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s of Massage on the Treatment of Constipation in Patients with Long-Term Hospitalization

이 연구는 장기간 병상 누워있는 질환자를 대상으로 스포츠마사지 처치가 변비치료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규명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대상은 병상에 장기간 누워있는 80명의 질환자를 대상으로 2015년 8월부터 2017년 1월까지 병상에 있는 질환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들 질환자들은 전통적인 마사지 기법을적용한 비교군과 경혈마사지와 전통마사지를 결합한 치료군으로 나누어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경혈마사지와전통마사지를 결합한 요법은 전통마사지 요법보다 더 효과가 있음이 이 연구에서 확인되었다.

Keywords Massage; Constipation; 마사지. 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