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학급, 시도교육청 영재교육원 및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과학영재교육 수혜자의 인식 차이

The Differences on Science-Gifted Education Beneficiaries’ Perception about Gifted Education Curriculum Operation among the Gifted Class, Gifted Education Center affiliated with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and University

이 연구는 영재학급, 시도교육청 영재교육원,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의 영재 교육과정 운영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과학영재교육 수혜자의 인식을 토대로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수혜자 213명을 대상으로 중학교 시절 경험한 영재 교육과정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고 다녔던 영재교육기관 유형에 따라 영재학급, 시도교육청 영재교육원,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의 세 집단으로 구분한 후 일원분산배치분석을 통해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혜자들의 교육 경험을 토대로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인식 차이를 비교한 결과 영재 교육과정 중 교육내용, 교수-학습과정 및 학습 환경 측면에 대해서는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의적 산출물 관련 수혜자들의 인식을 비교한 결과 시도교육청 영재교육원, 영재학급,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으로 갈수록 만족도가 낮았으며, 특히, 시도교육청 영재교육원과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의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교원 전문성 측면 관련 수혜자들의 인식을 비교한 결과 대부분의 항목에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전공분야의 전문성’의 경우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이 영재학급, 시도교육청 영재교육원에 비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는 영재교육기관의 연계 체계 구축을 위한 기관별 특성화가 필요하다는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영재학급; 영재교육원; 영재 교육과정; 과학영재교육 수혜자; 교사 전문성; Gifted class; Gifted education center; Gifted education curriculum; Science-gifted education beneficiary; Teacher professional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