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터 베냐민의 ‘지금시간’과 역사 개념Walter Benjamin’s ‘Now-Time’ and the Concept of History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958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애리ko
dc.contributor.author윤교찬ko
dc.date.accessioned2018-04-24T02:27:11Z-
dc.date.available2018-04-24T02:27:11Z-
dc.date.created2018-03-27-
dc.date.created2018-03-27-
dc.date.created2018-03-27-
dc.date.issued2017-12-
dc.identifier.citation현상과 인식, v.41, no.4, pp.91 - 108-
dc.identifier.issn1229-3555-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41164-
dc.description.abstract발터 베냐민 사상의 핵심을 이루는 지금시간은 베냐민의 독특한 개념이다. 지금시간은 과거, 현재, 미래로 이어지는 시간 속의 현재가 아니라, 시간이 중단되면서 돌연 나타나는시간으로, 연대기적 시간과는 질적으로 다른 시간이다. 본 논문은 지금시간을 메시아적 개입이나 인간의 해석으로 보는 기존의 논의에서 나아가 사적유물론자가 보여주는 각성을지금시간의 핵심으로 보고 이를 검토하고자 한다. 나아가 각성의 순간인 지금시간에 역사의 구원이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로 나타나며 나아가 어떻게 새로운 역사를 탄생시키는지분석하고자 한다. 베냐민은 과거를 변증법적으로 전유할 수 있게 해주는 주체의 인식능력을 각성으로 보았고 프루스트의 비자의적 기억에 상응하는 것으로 보았다. 각성의 순간인지금시간에 현상적인 과거는 파괴되지만 숨겨져 있던 과거의 잠재성이 실현되면서 역사는구원된다고 한다. 베냐민에게 역사의 구원은 과거로 돌아가는 것, 즉 기원으로 돌아가는것을 뜻한다. 이때 완벽한 기원이 있고 그것을 회복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시간에 비로소과거가 승화된다. 베냐민은 과거의 역사가 지금시간에 승화되는 순간 미래까지 포괄하는새로운 역사적 총체성이 완성된다고 본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인문사회과학회-
dc.subject발터 베냐민-
dc.subject지금시간-
dc.subject각성-
dc.subject잠재성-
dc.subject역사-
dc.subject구원-
dc.subjectWalter Benjamin-
dc.subjectnow-time-
dc.subjectawakening-
dc.subjectpotentiality-
dc.subjecthistory-
dc.subjectredemption-
dc.title발터 베냐민의 ‘지금시간’과 역사 개념-
dc.title.alternativeWalter Benjamin’s ‘Now-Time’ and the Concept of History-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41-
dc.citation.issue4-
dc.citation.beginningpage91-
dc.citation.endingpage108-
dc.citation.publicationname현상과 인식-
dc.identifier.kciidART002299288-
dc.contributor.localauthor조애리-
dc.contributor.nonIdAuthor윤교찬-
dc.description.isOpenAccessN-
Appears in Collection
HSS-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