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캐릭터의 실시간 동작변환방법On-line Motion Retargetting of a Virtual Charac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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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은 가상 캐릭터의 실시간 동작변환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 상세하게는 실제 사람의 동작을 가상 캐릭터에 대입함으로써 실시간으로 가상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생성할 수 있는 연기 기반 애니메이션에서 실시간으로 동작을 변환하여 실제 사람과 가상 캐릭터의 크기가 서로 다른 경우에도 가상 캐릭터에 적합한 자연스러운 동작을 실시간으로 생성할 수 있는 가상 캐릭터의 실시간 동작변환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동작변환방법은 실제 사람의 동작에서 포착된 손, 발의 위치와 관절각의 중요도를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동작분석 단계(10)와,각각의 중요도에 따라 역운동학 기법을 이용하여 가상 캐릭터(30)의 손(38), 발(40)의 위치와 관절각을 유지하는 자세를 생성하는 자세생성 단계(20)를 포함하여 구성된다.본 발명에 의하면 방송등에서 그 수효가 증가하고 있는 실시간 가상 캐릭터의 동작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고, 특히 다양한 가상 캐릭터의 자연스러운 동작을 실시간으로 생성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가상 캐릭터, 관절각, 중요도, 역운동학, 실시간 생성, 동작변환방법.
Assignee
한국과학기술원
Country
KO (South Korea)
Issue Date
2003-01-16
Application Date
2000-08-21
Application Number
10-2000-0048428
Registration Date
2003-01-16
Registration Number
10-0370369-0000
URI
http://hdl.handle.net/10203/236973
Appears in Collection
CS-Patent(특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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