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부호 획득을 위한 두 바른 셀의 결합 결정 법칙Method for combining of two correct cells for fastcode acquistion

본 발명은 빠른 부호 획득을 위한 두 바른 셀의 결합 결정 법칙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직접수열 대역확산 시스템의 부호 획득에 있어서 두 바른 셀 각각을 개별적으로 쓰는 종래의 부호 획득 방식을 이용하지 않고 두 바른 셀을 효율적으로 결합하는 결정법칙과 그에 따른 셀 결합기를 구현할 수 있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두 바른 셀에 대한 결합기 얼개의 부호 획득을 위한 결합 결정 법칙에 있어서, 두 정합 여파기의 출력(, )을 제곱하고 더해서 Z[n]을 만드는 단계와; 지연기와 덧셈기를 이용하여 Z[n]+Z[n-1]을 계산하는 단계와; 상기 Z[n]+Z[n-1]값이 문턱값 보다 작은 경우 다음의 셀 표본을 이용하여 상기 과정을 반복하는 단계와; 상기 Z[n]+Z[n-1] 값이 문턱값 보다 큰 경우 MAX(Z[n],Z[n-1])에 대응하는 부호를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빠른 부호 획득을 위한 두 바른 셀의 결합 결정 법칙이 제시된다.따라서, 본 발명은 올바른 두 셀로부터 좀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의 셀을 개별적으로 쓰는 이제까지의 방법(종래 기술)에 견주어 칩 신호 대 잡음비에서 1 - 4dB 정도 개선되며, 또한 본 발명에 의해 얻어진 검정 통계량은 검파 성능을 크게 높일 수 있으며, 평균 부호 획득 시간을 크게 줄임으로서 전체적인 이동통신 시스템의 작동시간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부호 획득 성능에 많은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나머지 부호 위상차에 더 강인한 것을 알 수 있다. 두 셀을 이용함으로써 나머지 부호 위상차 변화에 대해 비교적 일정한 신호에너지를 갖게 된다. 바른 셀, 그른 셀, 결합 결정 법칙, 직접수열 대역확산, 부호획득, 검파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