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 코어용 캐시 컨트롤러를 이용한 멀티 코어용 캐시 회로, 이를 포함하는 캐시 장치, 반도체 장치 및 캐시 메모리 제어 방법Multi-core cache circuit using single-core cache controller, cache device and semiconductor device including the same, and method for controlling the cache memory

복수의 코어들을 가지는 멀티 코어 반도체 장치에 포함된 캐시 회로는 캐시 메모리부, 싱글 코어용 캐시 컨트롤러 및 커맨드 처리부를 포함한다. 캐시 메모리부는 복수의 캐시 라인들을 포함하고, 데이터, 태그 정보 및 캐시 라인들의 상태 정보를 저장한다. 싱글 코어용 캐시 컨트롤러는 복수의 코어들 중 캐시 회로와 연결된 코어로부터 수신된 요청 신호에 기초하여 데이터 요청 신호를 제공하고, 데이터 요청 신호에 대응하는 캐시 메모리부의 데이터를 캐시 회로와 연결된 코어에 제공한다. 커맨드 처리부는 외부로부터 입력된 변경 신호에 기초하여 캐시 라인들 중 일부의 상태 정보를 변경하는 상태 변경 신호를 제공하고, 캐시 메모리부에 저장된 데이터 중 일부를 외부로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