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전자기유도현상을 이용한 외력 반응형 햅틱제공장치, 이를 이용한 햅틱제공모듈, 이를 이용한 휴대단말기 및 그 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구성은 외관을 형성하고 내부에 수용공간이 구비된 하우징; 하우징의 상부에 구비되고, 외력이 작용하는 누름판; 누름판의 하부와 연결되어, 외력의 세기에 따라 하우징 내에서 일방향으로 왕복하며 자력을 발생하는 제 1 자력발생수단; 누름판 및 제 1 자력발생수단 사이에 구비되어, 누름판에 탄성력을 제공하는 탄성제공수단; 제 1 자력발생수단의 왕복에 따른 전자기유도현상에 의해 전기적 신호를 생성하고, 제 1 자력발생수단과 인력 또는 척력이 작용할 수 있도록 하우징 내부에 구비되어 자력을 발생하는 제 2 자력발생수단; 제 2 자력발생수단과 연결되어, 생성된 전기적 신호를 전송받아 외력의 세기를 측정하는 측정수단; 및 측정수단, 제 1 및 제 2 자력발생수단과 연결되어, 제 1, 제 2 자력발생수단에 제공되는 전원을 제어하는 제어수단;을 포함하여, 제어수단이 외력의 세기에 기초하여 제 1, 제 2 자력발생수단 간에 작용하는 인력 또는 척력을 조절함으로써 사용자에게 햅틱 피드백을 제공하는 전자기유도현상을 이용한 외력 반응형 햅틱제공장치인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