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안테나의 가중치 처리 방법METHOD FOR PROCESSING WEIGHT OF SMART ANTENNA

본 발명은 스마트 안테나를 구성하는 적응 배열 안테나(adaptive array antenna)의 최적 가중치 벡터를 계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종래의 스텝 사이즈를 변화시켜 주는 알고리즘은 오차 신호 갱신항이 스텝 사이즈 와 오차 신호 및 수신 신호 벡터가 모두 독립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선형적으로 스텝 사이즈를 변화시키고 있다. 행렬 A를 이용해서 지수를 이용하긴 했지만, 지수와 오차 신호와는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오차 신호 성분이 지수에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는 알고리즘의 수렴 속도가 늦다. 본 발명은 지수를 이용하여 스텝 사이즈를 설정해서 최소 평균 제곱 오차 알고리즘의 수렴 속도를 향상시키고, 또한 오차 확률 성능도 개선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