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교화된 겔상 고분자 전해질을 이용한 리튬고분자이차전지의 제조방법Process for Preparing Lithium Polymer SecondaryBatteries Employing Cross-linked Gel PolymerElectrolyte

본 발명은 미세다공성 분리막을 선형고분자와 무기물로 코팅하고, 가교고분자로 가교시키는 공정을 포함하는 가교화된 겔상 고분자 전해질을 이용한 리튬고분자 이차전지의 제조방법 및 전기 방법으로 제조된 리튬고분자 이차전지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리튬고분자 이차전지의 제조방법은 폴리올레핀계 미세다공성 분리막의 양면에 선형고분자와 무기물의 혼합물을 코팅하는 공정; 전기 코팅된 분리막을 가교제, 열 개시제, 공단량체 및 액체전해질로 구성된 가교용액에 5 내지 10시간 동안 침지하여, 코팅된 분리막의 양면에 가교고분자를 함침시키는 공정; 및, 가교고분자가 함침된 분리막의 한쪽면에는 양극을 다른 한쪽면에는 음극을 적층시키고, 80 내지 90℃에서 2 내지 3시간 동안 열가교시키는 공정을 포함한다. 본 발명의 가교화된 겔상 고분자 전해질을 이용한 리튬고분자 이차전지는 가교고분자층에 의해 전극과 고분자 전해질층의 물리적 접촉에 의한 계면을 제거하여 단위전지의 총저항이 최소화되어, 우수한 충방전특성을 나타내므로, 리튬고분자 이차전지의 개발에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리튬고분자 이차전지, 가교화된 겔상 고분자 전해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