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립형 센서 네트워크에서의 통신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PROVIDING COMMUNICATION IN GROUND SENSOR NETWORK

자기장 유도를 이용한 센서 네트워크의 동작을 위하여 본 발명에서는 지상에서 컬렉터(collector)가 이동하면서 건물에 매립된 센서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는 모델을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자기장 유도를 이용한 통신은 근거리에서 작동하고 멀리 퍼지지 않기 때문에 컬렉터의 아래쪽에 위치하는 센서 노드(sensor node)들만 통신에 참여할 수가 있게 되어서 컬렉터를 이동시키면서 자료를 수집하게 된다. 하지만, 전송속도가 그다지 크지 않기 때문에 본 발명에서는 컬렉터의 이동에 따라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송신할 수 있는 통신 기술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다수의 센서 노드가 컬렉터와 통신이 가능한 경우에 가장 효율적으로 컬렉터와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통신 프로토콜을 제안하고자 한다.